티스토리 뷰

이 글은 컴퓨터를 사용하실수 있지만 컴퓨터를 어떻게 사야할지 모르는 왕초보를 위해서 써 보았습니다. 참고로 구입하는 분들의 생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 글이 정답이 아님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과거에 컴퓨터를 구입해보신 분들은 컴퓨터를 삼성, LG, 삼보(당시)의 대기업에 가서 비싼 돈을 주고 구입했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사용하시다 보면 컴퓨터가 느려지게 되고 새로 컴퓨터를 구입해야 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 때 주변에 컴퓨터를 어떻게 사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을까? 라고 물으면 

컴퓨터 구입방법

1) 그거 조립하면 싸요

2) 조립은 어떻게 하면 되는데?

3) 그건 컴퓨터 부품을 사서....

4) 이해가 안되는데 도와줄 수 있어?

5) ......

이후에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면 서로간에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데

컴퓨터를 아는 사람은 왜 대답을 못했을까요?

컴퓨터를 조립해 줄 수 있는데 컴퓨터는 조립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보는 분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컴퓨터 구입에 대해서 모르는 왕초보를 위한 글이라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컴퓨터 구입에 대해서 물어보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물어보는 분은 상당히 호의적이라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이렇게 물어보는 사람에게는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1. 컴퓨터를 구입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게임용, 그냥 인터넷 유튜브용

2. 컴퓨터를 구입하려는 비용은 어떻게 되시나요? 50만원, 100만원, 150만원

3. 어떤 브랜드를 선택하실건가요? 대기업 브랜드 제품, 중소기업 완제품, 조립제품

4. CPU는 인텔, AMD, 램은 몇기가, 하드디스크는 500,1테라

하지만 이렇게 얘기하는 순간 서로의 대화는 사라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런것에 대해서 이해를 할 정도면 물어보지도 않았을 겁니다. 하지만 도움을 주려는 분은 이런 것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고 싶어집니다. 

왜냐하면

1) 컴퓨터가 이상하게 느려졌어

2) 컴퓨터가 고장난 것 같아

3) 컴퓨터에 문제가 생겼어

.

.

.

.

이런 이야기를 듣게 될 것을 우려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에게 컴퓨터를 사줄때도 비슷합니다.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사줄때 a24, a34, a54등 나름 가성비 괜찮은 것을 사줬는데 나중에 불평하는 것을 듣게 되고 중고등학생이 되었을때 아이폰(100만원이상)을 사줘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컴퓨터도 마찬가지입니다. 분명히 가성비 제품을 저렴하게 조립하여 줬는데 AS까지 해줘야 되기 때문입니다. 조립에 도움을 주고 싶어도 또 다른 도움요청이 예상되기 때문에 쉽게 대답을 못해주는 겁니다.

그러면 자식들, 손주들, 주변 컴퓨터 전문가들 도움을 받지 않고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의 특징은 컴퓨터를 1, 2년 쓰지 않고 5-10여년 쭉 쓰되 게임보다는 웹써핑(인터넷)을 주로 하시는 분일 거라는 가정하에 말씀 드립니다.

컴퓨터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구매는 가격 비교가 용이하지만, 직접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구매는 직접 컴퓨터를 확인할 수 있지만, 가격 비교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왕초보가 컴퓨터를 구입하려면

1. 그냥 삼성, 엘지를 구입한다. 삼성 엘지는 AS가 확실합니다. 삼성, 엘지는 가격만큼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과거만큼 컴퓨터에 적극적이지 않습니다. 컴퓨터 한대 팔 거면 노트북을 여러대 팔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각만큼 엄청나게 비싸지 않습니다. 컴퓨터를 팔아서 돈을 벌어야겠으면 열심히 홍보하겠지만 홍보도 거의 하지 않습니다. 단 AS는 확실합니다. 전화하면 달려옵니다. 또한 필수 프로그램(윈도, 한글, 오피스)가 깔려있습니다. 이 방법은 저렴하게 구입하기 보다는 믿고 구입하는 경우입니다.

2. 중소기업 컴퓨터를 구입합니다. 국내의 중소기업 제품과 중국의 제품들이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대기업보다는 저렴하지만 AS는 확실하지 않거나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들 기업들도 노트북 판매에 집중하고 있으며 데스크탑 컴퓨터는 크게 주목하고 있지 않습니다.

3. 온라인 마켓에서 구입을 합니다. 온라인마켓(쿠팡, g마켓 등) 에는 다양한 컴퓨터 업체들이 입점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가성비 제품들이 많이 올라옵니다. 특히 각종 이벤트나 판매량이 많은 제품을 선택하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4. 조립대행을 이용합니다. 인터넷에서 컴퓨터 이렇게 조립했어요 하는 것을 찾으실 수있을 겁니다. 그 사양대로 조립대행에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조립비용을 몇만원 추가하면 조립하여 집으로 보내줍니다. 인터넷에 조립대행을 치면 많은 업체들이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부품을 따로 주문하여 조립하는 것보다 크게 차이나지 않는것을 알 수있습니다. 단 주문할 때에 소프트웨어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추가로 주문하셔야 합니다.

다나와

PC포유

컴퓨존

아싸컴

주변에 도움을 받을 사람이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입니다. 그리고 요즘에 나오는 컴퓨터는 과거처럼 고장이 많이 나지 않습니다. 컴퓨터 구입을 위해 한번쯤은 직접 도전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다음에는 컴퓨터를 조금 더 안다면 어떤 부품들을 선택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