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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안 철도 교통시대의 개막: 서해선, 장항선, 포승-평택선 동시 개통!

 

서해안 지역에 새로운 교통 혁명이 일어났습니다! 바로 서해선(홍성~서화성), 장항선(신창~홍성), 포승-평택선(안중~평택) 등 세 개 노선이 동시에 개통되며 서해안 철도 교통시대가 열리게 된 것이죠. 이번 개통을 통해 서해안 권역은 더 효율적이고 빠른 교통망을 갖추게 되어 수도권과 충남 지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철도 네트워크가 형성되었습니다. 이 철도 노선들은 서해안 항만과 내륙을 잇는 화물 철도망의 기능도 한층 높여, 서해안 권역의 성장에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해선: 서해안의 교통 허브로 발돋움하다

 

서해선은 충남 홍성역에서 경기 서화성역까지 이어지는 연장 90㎞의 신설 노선으로, 총사업비가 4조 1217억 원이 투입된 대규모 프로젝트에요. 이번 서해선 개통을 통해 충남과 수도권 서부지역을 1시간대로 연결할 수 있게 되어, 지역 간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입니다.

 

서해선은 아산, 당진, 홍성, 평택, 화성, 안산 등 서해안 주요 지역을 지나가며, 각 지역의 교통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강화해줄 것으로 기대돼요. 현재 ITX-마음 열차가 홍성역에서 서화성역까지 하루 왕복 8회 운행하며, 소요 시간은 약 1시간이 걸립니다.

 

또한, 2026년 3월에는 신안산선(서화성~원시) 구간이 개통되면, 홍성역에서 고양 대곡역까지 시속 250㎞급 KTX-이음 열차를 투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신안산선이 개통되기 전까지는 서화성역에서 안산 초지역까지 무료 셔틀버스가 운행될 예정이에요.

포승-평택선, 장항선(국토교통부)

서해안의 새로운 랜드마크, 아산고가교

 

서해선에는 특히 아산과 평택을 연결하는 아산고가교가 설치되어 있어요. 이 고가교는 길이가 5.9㎞로, 그중에서도 아산고가 아치교는 연장 625m, 높이 44m에 이르는 국내 최장, 최대 규모의 아치교로, 서해안 권역의 새로운 랜드마크이자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아 새로운 명소로서의 가치를 느끼게 될 것 같아요.

장항선: 현대화된 철도로 거듭나다

 

장항선은 천안에서 익산까지 이어지는 연장 154.4㎞의 노선으로, 1930년에 처음 단선 비전철로 건설되었던 노선이에요. 이 노선은 디젤 열차가 운행되던 노선이었지만, 이번에 복선전철화가 진행되면서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철도로 탈바꿈하게 되었답니다.

 

이미 2008년에 천안~신창(아산) 구간이 복선전철화되었고, 이번에는 신창(아산)~홍성 구간(36.35㎞)이 복선전철로 개통되었어요. 이에 따라 무궁화호, 새마을호에 더해 ITX-마음 열차가 하루 2회 증편되었으며, 용산~홍성 구간의 하루 운행 횟수도 30회로 늘어났습니다.

 

2027년 말에는 홍성~대야(군산) 구간(82.28㎞)이 개통되며, 장항선과 서해선이 하나의 복선전철 노선으로 이어질 예정이에요. 이를 통해 전북 익산부터 충남, 수도권으로 이어지는 완전한 서해안 철도 교통망이 완성될 것입니다.

아산고가 아치교(국토교통부)

포승-평택선: 화물 물동량의 효율적 분산

 

포승-평택선은 평택항과 배후 물류단지의 급등하는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해 추진된 노선이에요. 이 노선은 경부선 평택역과 서해선 안중역을 연결해 경부축에 집중된 화물 물동량을 분산시키고, 평택시 동서부를 연결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장항-평택선(국토교통부)

2015년에는 1단계 구간 숙성

 

평택(13.4㎞)이 개통되었고, 이번에 2단계 안중~숙성(9.4㎞) 구간이 새로 개통되면서 전체 구간(22.8㎞)이 전철화되었어요. 이를 통해 평택선, 서해선, 장항선 3개 노선을 연계한 홍성천안평택~안중을 순환하는 ITX-마음 열차도 하루 6회 운영될 예정입니다. 이로써 충남 서북부와 경기 남부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되고, 각 지역의 관광 자원과 연계한 관광산업 활성화도 기대됩니다.

 

서해안 철도 교통망의 미래와 기대

 

국토부 철도국장은 이번 서해안 권역 3개 노선의 개통을 통해 서해안 축 철도망이 완성되어 서해안 권역이 우리나라 성장을 이끄는 거점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어요. 이번 서해선, 장항선, 포승-평택선의 개통은 서해안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증대시키고, 각 지역 간의 상호 연결성을 강화해 경제적 발전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이번 서해안 철도망 개통에 이어 신안산선 복선전철, 장항선(홍성대야), 포승-평택선 3단계(포승안중) 등 추가적인 철도 사업도 계획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서해안 철도망의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이 밖에도 중부내륙(이천문경), 대구권 광역철도, 중앙선(도담영천), GTX-A(운정서울), 동해선(포항삼척) 등 주요 철도사업들이 올해 연말까지 개통될 예정입니다. 정부와 지자체, 관련 기관들이 협력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의 철도 교통망 발전도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아요.

 

서해안 철도 교통망의 개통은 지역 간의 이동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만들어, 서해안 권역을 대한민국 성장의 주요 거점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서해선, 장항선, 포승-평택선 개통을 통해 충남과 수도권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되고, 물류와 관광 산업도 함께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철도 교통망의 확장과 발전을 기대하며, 서해안 철도 시대의 도래가 대한민국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를 바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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