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의 새 학기는 3월? 그러면 다른 나라는?

 

우리나라는 3월 2일 또는 3월 첫 주에 한 학기가 시작합니다. 재작년에 우리나라도 9월 신학기로 변경하려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과연 다른 나라들은 어떻게 운영하고 있을까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대부분의 나라는 9월 신학기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3월 학기제는, 일부 국가 및 대학에서 채택되고 있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학생들에게 학사적 유연성을 제공하거나 학업 부담을 분산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해방 이후, 9월 학기제를 도입하여 운영하기도 하였습니다. 해방 이후 미군정이 새로운 통치 체제를 구성했습니다. 이때 우리나라 교육제도도 새롭게 바뀌면서 4월에서 9월로, 1년 3학기 제에서 1년 2학기제로 변화하였습니다.

1학기는 9월부터 다음 해 2월까지 실시하고, 2학기는 3월부터 8월까지로 변경한 것입니다. 겨울 방학은 12월과 1월 사이에, 여름방학은 8월에 시행했습니다. 새로운 교육제도는 미국, 영국, 프랑스에서 시행되는 교육 제도에 따라서 변경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다른 나라와의 따라온 것이라고 밝히며, 선진국과 교육과정을 맞추기 위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의견이 대립하고 한국전쟁을 겪고 나서 1956년에야 문교부(현재 교육부)에서 3월 1일로 변경을 추진하면서 지금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먼저, 호주에서의 2월 학기제에 대해 알아봅시다. 호주는 학사적 유연성을 높이고자 여러 대학들이 2월 학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로 1년에 3학기 혹은 4학기를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공부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호주의 일부 대학들은 3월 학기를 통해 학생들에게 학사 일정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학습과 생활을 더욱 유연하게 계획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일본4월학기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편의성과 학습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시도입니다. 또한 일본은 우리와 달리 13학기제 운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학기가 4-7, 2학기가 9-12, 3학기가 1-3월로 겨울방학기 짧습니다. 대학의 경우에는 학교들 간에 학사 일정이 다소 다르기 때문에 4월 학기가 시행되는 대학들도 있고 아닌 대학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학생들에게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고, 졸업까지의 시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또한 미국의 경우 대학마다 학사 일정이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에, 3월학기를 시행하는 대학도 있고 아닌 대학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성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하여 학업을 조절하고, 다양한 학습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국가들의 노력은 학생들의 학습 경험과 졸업까지의 시간을 최적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3월학기제를 도입하는 국가나 대학들은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요구와 현실에 부합하는 학사 제도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보다 유연하게 학업을 진행하고,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외에 뉴질랜드 (2월 초 학기 시작), 아르헨티나 정도만 봄에 새 학기가 시작합니다.